분류 전체보기 (165)
과학 꼼지락 (35)
수학 꼼지락 (41)
 시 꼼지락 (21)
언어 꼼지락 (6)
잡다 꼼지락 (61)
비밀 꼼지락 (0)
BLOG main image





과학 꼼지락
2008.02.04 13:59
!주의! 이 글은 떨어지는 보존되지 않는 운동량를 읽으신 후에 보셔야 합니다.

보존되지 않는 운동량을 써 놓았다는 것도 깜박하고 있었네요. 리퍼러를 보다가 “찱흘”으로 검색해서 들어오신 것을 보고 생각이 나서, 이제야 풀이를 작성합니다. ^^;;;

문제의 풀이를 좀 더 쉽게 생각하기위해 조금 다른 상황을 상상해 봅시다. 어린왕자가 살고있는 소혹성 B-612에서 어린왕자가 찰흙을 던진다고 말이죠.
자, 어린왕자가 찰흙을 던집니다. 그럼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어린왕자와 소혹성은 붙어 있습니다. 그리고 찰흙은 떨어져 있습니다. 그것도 속도를 가지고 특정 방향으로 날아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기관총쏘기-두번째 이야기에서 언급했던 것과 같은 상황입니다. 여러개의 총알 대신 찰흙한덩어리, 총대신 왕자와 소혹성이도는 것이죠. 질량을 가지고 있는 물체가 원래 큰 덩어리에서 떨어져 나오면서 운동량을 얻습니다. 그럼 운동량보존 법칙에 따라서, 큰 덩어리는 작은 물체와는 반대방향으로 같은 크기의 운동량을 가지게 되겠죠. 그러므로 찱흙이 날아가는 방향과 반대로 소혹성이랑 어린왕자가 함께 날아가기 시작할 것입니다.
이제 날아가던 찰흙이 벽에 부딪칩니다. “철썩!”하고 하나의 덩어리가 되겠죠. 운동량 보존법칙은 언제나 성립합니다. 그러니까 이 경우에도 성립할 것입니다. (찰흙덩어리) 그리고 (소혹성과 어린왕자 덩어리)... 둘은 서로 같은 크기이지만 반대방향으로 운동량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 둘이 한 덩어리가 되면, 두 운동량이 합해져서 0이 됩니다. 즉 정지하게 되는 것입니다.

지구에서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사람이 던지는 찰흙덩어리는 어린왕자가 던지는 찰흙덩어리와 같은 효과를 냅니다. 찰흙덩어리를 던지는 발생하는 운동량이 상당히 작습니다. 특히 지구에게는 아주아주 작게 느껴집니다. 이 때문에 찰흙이 손을 떠나 벽에 붙어버리기 전까지 지구가 운동하는 것을 우리는 느끼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결론은. 처음 찰흙이 얻은 운동량만큼 지구가 얻게 되고, 부딪친 후에는 원래 던지기 전 상태로 돌아오게 됩니다. 지구가 뱉어 놓고는 다시 먹어버리는거죠.


p.s. 아 그리고 그림을 넣고 싶었는데;; 집에 스캐너가 고장나버리는 바람에 ㅠㅠ

'과학 꼼지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얼음물  (2) 2008.03.15
보존되지 않는 운동량 - 풀이  (0) 2008.02.04
속이 빈 원통의 회전관성... 그리고 낚임  (7) 2008.01.09
보존되지 않는 운동량  (2) 2007.11.18
이름   
비밀번호 
홈페이지 
비밀글